며칠 있으면 초복인데요, 올해 초복 날짜는 7월 16일이에요. 초복이 되면 초복 음식으로 보양식인 삼계탕을 주로 끓여먹는데요, 전복과 녹두를 넣어 맛과 영양을 더욱 높인 전복 녹두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을 알려드릴게요. 이종임 요리연구가님이 만들어주시는 전복 녹두 삼계탕과 삼계죽까지! 맛과 영양 두 가지 다 잡고, 더운 여름 보양식으로 맛있게 드실 수 있길 바랍니다. 초복 음식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시작합니다.
초복 음식,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에 필요한 재료 살펴볼게요.
<재료>
영계 1마리
전복 1개
생 녹두 1/3컵(50g)
생 찹쌀 2/3컵(100g)
황기 1뿌리
수삼 1 뿌리
대추 2개
마늘 4쪽
대파 1토막
청양고추 1개
생강 1/2톨
물 3리터
통후추 1ts
소금
후추
삼계죽 : 당근 30g, 양파 1/8개, 건표고 1개, 애호박 30g, 녹두 찰밥
고명 : 닭고기 살, 송송 썬 실파 1줄기, 통깨 1ts, 검정깨 1ts, 참기름 약간.
1.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 닭 손질하기
닭고기는 다른 고기에 비해 단백질도 더 많고, 필수 아미노산도 풍부하며, 가격이 저렴해서 가성비가 좋아요.
닭은 내장과 껍질을 깨끗이 씻어서 준비하는데요, 뱃속에 있는 내장은 물로만 씻어서는 깨끗이 제거 되질 않아요. 손을 넣어서 뼈 사이에 붙어있는 내장을 떼어내고 깨끗이 씻어줍니다.
그리고 닭껍질에 잔털이 남아있다면 그것도 떼서 준비해주면 더욱 깔끔해요.
양쪽 닭날개는 뒤로 제껴주면 모양이 고정되어 끓였을 때 모양이 예뻐요. 오~보통은 닭날개 끝을 잘라서 손질을 하는데 이렇게 뒤로 제껴주니 모양이 더 이쁜 것 같아요.
닭 꽁지 부분은 기름덩어리라고 해서 보통은 떼어내고 만드는데요, 이 꽁지 부분을 떼어내게 되면 뱃속에 넣은 찹쌀들이 새어 나오는 경우가 있어 그대로 두고 만들어볼게요. 취향껏 떼어내셔도 되고, 그대로 두고 만들어도 좋아요.
다리 안쪽에 기름이 많은 부분은 떼서 제거해주면 좋아요.
그리고 닭 배 입구 양쪽에 칼집을 내어줍니다. 그리고 닭다리 양쪽을 잡고 뒤로 제껴서 살짝 눌러주면 나중에 칼집에 넣기가 수월해요. 오 이런 세세한 팁까지!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에 필요한 팁들을 알려주시니 아주 도움이 많이 되네요.
2.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 속재료 넣기
닭 속에 넣을 재료들로 찹쌀 2/3컵과 녹두 1/3컵을 준비하는데요, 찹쌀과 녹두는 전날 미리 씻어서 담가 두면 돼요.
찹쌀, 닭, 황기 등은 뜨거운 성질인데, 녹두는 찬 성질이기 때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찹쌀만 넣는 것보다 녹두를 같이 넣어 끓이면 더욱 좋아요.
닭 뱃속에 마늘 2개 넣고, 생강 1/2톨은 편으로 썰어서 넣어줍니다.
그리고 준비한 녹두와 찹쌀을 넣어주는데 다 넣지 말고 반 정도씩만 각각 넣어줍니다. 나머지 반은 나중에 닭죽 끓일 때 사용할거니 남겨두도록 해요.
녹두와 찹쌀을 넣은 후에 닭다리를 칼집에 각각 꽂아서 넣어줍니다. 그러면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에 필요한 닭은 준비가 다 되었어요.
남은 녹두와 찹쌀은 면포 주머니에 넣어주세요. 이 면포 주머니도 닭과 함께 끓일 건데요, 그러면 녹두 찹쌀밥이 되니 이것으로 죽을 끓이면 수월해요.
녹두가 없으면 굳이 안 넣어도 되지만, 녹두가 들어가면 훨씬 구수하고 맛있어요!
3.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 전복 손질하기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으로 녹두가 들어가고 또 한 가지 특별 재료가 바로 전복인데요, 전복은 닭과 함께 여름철 보양 음식으로 많이들 드시는 식재료예요.
전복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고, 타우린 함량이 많아서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고 간을 보호해준다고 해요.
전복은 솔로 비벼서 깨끗이 씻은 다음 끓는 물에 20초간 살짝 데쳐줍니다. 이렇게 살짝 데쳐주면 껍질 등 소독이 되고, 껍질에서 우러나는 잡내 제거에도 좋아요.
4.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 향신 재료 넣고 끓이기
면포 주머니에 대파, 마늘, 생강, 통후추, 그리고 황기를 넣어줍니다. 황기는 삼계탕 국물의 맛을 좋게 해 주고, 잡냄새 제거에도 좋아서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에 꼭 필요한 재료예요.
물 3리터에 향신 재료를 넣은 면포주머니를 냄비에 넣고 한소끔 끓여주는데요, 닭을 끓일 땐 찬물보다는 물이 끓기 시작하고 넣는 게 좋다고 해요!
여기에 대추 2개를 넣고, 수삼 1 뿌리는 뇌두를 제거한 후 넣어주세요. 뇌두라고 하는 끝부분은 효능이 없다고 해요.
이렇게 향신 재료와 대추, 수삼을 넣고 한소끔 끓여줍니다.
5.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 닭 넣고 끓이기
향신 재료를 넣고 한 10분 정도 끓이니 그사이 많이 우러나왔어요. 이렇게 물이 끓을 때 준비해두었던 닭과 찰밥 면포 주머니를 넣고 40분 정도 끓여줍니다.
찹쌀과 녹두를 넣을 경우엔 안까지 충분히 읽을 수 있도록 40분 정도 끓여주어야 하고, 넣지 않았을 때는 30분 정도만 끓여주면 돼요.
뚜껑을 닫고 끓여주고, 전복은 따로 데쳤기 때문에 나중에 40분 끓인 후에 넣어서 5분 정도만 끓여주면 돼요.
6.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 전복 넣고 끓이기
40분을 끓인 후에 뚜껑을 열고 혹시 거품이 있으면 걷어내주고, 전복을 넣고 5분간 더 끓여줍니다.
5분간 끓이는 동안 대파 1토막을 송송 썰어줍니다.
7.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 그릇에 담기
5분간 끓인 후 전복과 향신 재료, 찰밥 면포 주머니들을 건져냅니다. 그런 다음 송송 썬 파를 넣고 살짝만 더 끓여줍니다. 이렇게 끓이는 파가 부드러워져서 더 좋아요. 하지만 취향껏 끓이지 않고 나중에 먹을 때 올려서 먹어도 좋아요.
그릇에 닭을 옮겨 담고, 대추와 수삼도 건져서 담아줍니다. 국물을 적당히 덜어 담고, 전복도 같이 곁들여줍니다.
그러면 여름철 원기 회복에 정말 좋은 전복 녹두 삼계탕은 완성입니다.
8.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 닭죽 끓이기
삼계탕을 끓여서 먹다 보면 한 마리를 다 먹기엔 너무 많으니 닭고기가 남게 되는데요, 이때 남겨진 닭고기와 육수, 그리고 찰밥으로 닭죽을 끓이면 한 끼 해결과 함께 맛있고 영양 많은 죽을 먹을 수 있어요.
면포 주머니에 넣어서 익혔던 찰밥을 꺼내고, 삼계탕의 남은 육수에 당근, 애호박, 표고버섯, 양파 등 각종 채소를 넣어줍니다. 집에 있는 냉장고 속 야채들을 취향껏 넣으시면 돼요.
찰밥도 함께 넣고 10분 정도 끓인 후 닭가슴살 남은 것을 썰어서 넣어주고, 소금 간을 하고 후추 약간 뿌려주면 닭죽 완성입니다.
그릇에 닭죽을 담은 다음 닭가슴살을 고명으로 얹어주면 더 보기 좋고, 실파와 통깨를 고명으로 올려주고, 참기름 약간 뿌려주면 더욱 좋아요.
삼계탕에는 기호에 따라 청양고추와 소금 후추로 간을 해주면 더욱 좋아요.
이렇게 하면 전복 녹두 넣은 삼계탕과 함께 닭죽까지 완성이에요. 두 끼 해결 가능입니다ㅎㅎ
더운 여름철 전복 녹두 삼계탕으로 원기 회복도 하고, 부드럽고 맛있는 닭죽으로 또 한 끼 해결하면서 맛있게 드셔 보세요. 깔끔하게 끓여진 삼계탕이 보기에도 아주 맛있어 보이고요, 삼계탕 한 그릇 먹고 나면 든든하게 힘이 날 것 같네요:)
이종임 요리연구가님이 알려주신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으로 이번 초복에 삼계탕 든든하게 끓여 드시고요, 닭죽까지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더운 여름철 건강하게 잘 나시기 바래요~~
[출처 : 유튜브 이종임 스타일채널,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백종원 클라쓰 삼계탕 황금레시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