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모음/요리 레시피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만드는법 코다리 고르는 꿀팁

by 즐거운 하루! 2022. 2. 8.

쫀득쫀득 담백한 코다리조림은 밑반찬으로 먹기에도 아주 맛있는 반찬이에요. 이보연 요리연구가님이 집에서 만들 수 있는 가장 쉬운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를 알려주시는데, 이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는 모두가 좋아하는 맛의 코다리조림이라고 해요. 쉽고 간단하게 만들면서 맛은 최고라서 매번 사용하게 되는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이니 함께 배워봐요.

 

썸네일 코다리조림
출처 : 쿡피아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에 필요한 재료 소개드립니다. 아래의 재료를 준비해 주세요.

 

 

 

재료
코다리 4마리(16토막)
무 200g
꽈리고추 15개
대파 1개
청양고추 2개
붉은 고추 1개
마늘 8쪽

(코다리 해감)
굵은 소금 1큰술
생수 4컵
맛술 1/2컵(1컵은 200cc)

(조림 양념장)
식용유 1큰술
국간장 3큰술
진간장 5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시마 우린 물 1과1/2컵
청주 3큰술
물엿 5큰술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코다리 고르는 팁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시작하기 전에 코다리 고르는 팁을 알려드릴게요.

코다리는 1손에 4마리가 있구요, 코다리 속에 대나무가 끼워져 잘 손질된 코다리인데요, 코다리 잘 고르는 팁을 알려드릴게요.

 

코다리 구입할 때 가장 신경써야 할 것은 꼬들꼬들하게 잘 말렸는지, 해동이 되었을 때 주르륵 물이 흐르는 상태는 아닌지를 체크하고 구입해야 해요. 

 

그것을 어떻게 알수 있냐면, 코다리의 머리와 꼬리를 보면 알 수있어요. 꼬리를 보면 마른 상태를 알수 있는데, 얼려져 있어도 꼬리나 머리의 마른 상태가 보여야 코다리가 꾸덕꾸덕하게 잘 말려진 것이에요. 그러니 코다리 고르실 때 꼬리나 머리가 건조하게 잘 말라져 있는 것을 고르시면 돼요.

 

 

1.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코다리 손질하기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본격적으로 시작해요. 첫번째 단계로 코다리 손질하기입니다.

 

 

코다리를 먼저 손질해요. 가위로 가슴, 등 지느러미를 모두 잘라주고, 꼬리도 잘라줍니다. 그리고 주둥이부분은 딱딱해서 못 먹으니 주둥이 끝부분도 잘라줍니다. 

 

코다리를 칼로 토막내 잘라줍니다. 대가리부분까지 5등분으로 잘라주어요. 대가리부분 제외하면 4토막씩 4마리 모두 16토막을 준비하면 됩니다. 

 

 

큰 볼에 물을 담고 소금 1줌을 넣습니다. 소금물에 코다리를 모두 넣고 하나씩 씻어줍니다. 코다리 살 안쪽의 거뭇한 부분을 모두 다 떼내면서 씻어주세요. 거뭇한 부분을 떼 내야 코다리의 잡내가 나지 않고 비린맛이 나지 않아요. 깔끔하게 다 떼내주세요.

 

소금물에 1차로 씻은 코다리는 깨끗한 물에 다시 한번 담가 깨끗이 헹궈주세요. 코다리가 물러지지 않게 물에 재빨리 씻어 건져주세요.

 

 

2.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코다리 해감시키기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두번째 단계는 코다리 해감시키기입니다.

 

그릇에 굵은 소금 1큰술을 넣고, 맛술 1/2컵을 넣어주세요. 1컵은 200cc 기준이에요. 생수 4컵을 부어주고, 소금을 살살 녹여준 후 코다리를 모두 넣어줍니다. 코다리를 이렇게 넣어서 20분 정도 담가둡니다.

 

이렇게 해 주면 코다리의 비린맛이 완전히 없어지고, 거뭇한 것을 다 떼어내도 씁쓸한 맛이 있을 수 있는데 그런 씁쓸한 맛까지 완전히 없애주어요. 코다리를 연육시키는 과정이에요.

 

 

 

 

3.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채소 손질하기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세번째 단계 채소 손질하기입니다. 

 

무 한조각을 준비해서 얇게 썰어줍니다. 무를 바닥에 깔고 코다리조림을 만들면 코다리조림이 타지않고, 무의 단맛도 올라와서 코다리조림이 훨씬 더 맛있어져요. 

 

그리고 조려진 무도 쫄깃쫄깃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생선조림할 때 함께 조려진 무가 더 맛있죠ㅎㅎ

 

 

대파 1개는 큼직큼직하게 어슷썰어주세요. 코다리조림에 꽈리고추를 넣어도 맛있으니 꽈리고추는 반으로 잘라 준비해주세요. 꽈리고추 크기가 작으면 썰지 않고 그대로 넣어도 좋아요.

 

붉은 고추 1개, 청양고추 2개 어슷썰어주세요. 통마늘 8쪽도 반씩 잘라서 준비해주세요. 통마늘까지 들어가면 더 맛있을 듯 하네요!

 

 

 

4.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양념장 만들기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네번째 단계 코다리조림 양념장 만들기입니다.

냄비에 식용유 1큰술 둘러주세요. 식용유를 둘러주면 코다리에 윤기를 줄 수 있어요. 국간장 3큰술, 진간장 5큰술, 청주 3큰술, 고춧가루 2큰술을 넣고 불을 켜 주세요. 양념장을 잘 섞어준 후  다시마 우린 물 1과 1/2컵을 넣고 끓여줍니다.

 

 

5.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 무와 코다리 넣고 5분 익히기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다섯번째 단계 무와 코다리 넣고 5분 익히기입니다.

 

양념장이 바글바글 끓으면 무를 먼저 깔아줍니다. 그리고 코다리를 넣어줍니다. 코다리에 간이 잘 배게 양념국물을 계속 끼얹어주세요. 

 

이미 코다리는 연육이 되어있으니 익히기만 하면 되는데, 뚜껑을 덮고 센불에서 5분 정도 익혀주세요. 위아래가 폭신하게 익도록 5분 정도 그대로 익혀줍니다.

 

 

6.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 야채들 넣고 5분 더 익히기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여섯번째, 야채들 넣고 5분 더 익히기입니다.

 

5분 지난 뒤 뚜껑을 열고 대파, 꽈리고추, 마늘을 넣고 조려주세요.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포인트는 코다리가 부서지지 않게 코다리쪽에 국물만 끼얹어주고 코다리는 건들지 않는 것이에요.

 

뚜껑을 덮고 센불에서 5분 정도 더 익혀주세요. 꽈리고추와 마늘 대파가 익혀져서 버물려질 정도로 익혀주어요.

 

 

7.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 고추, 물엿 넣고 마지막 조리기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마지막 단계로 고추와 물엿을 넣고 조려주기입니다.

 

5분 뒤에 뚜껑을 열고,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넣고, 물엿 5큰술을 골고루 뿌려가며 넣어줍니다. 그러면 윤기가 자르르 흘러요.

 

이대로 뚜껑 열고 국물없이 바짝 조려줍니다. 국물을 끼얹어가며 조려주어야 조림이 맛있어요. 바닥이 탈 수 있으니 숟가락 두 개로 살짝씩 들썩여주는 것도 좋아요. 

 

이 정도에서 먹어도 괜찮고, 더 윤기나고 바짝 조려서 드시고 싶으면 더 조려주어도 좋아요. 촉촉하게 국물 약간 있도록 먹으려면 여기까지만 조려주면 돼요.

 

 

코다리조림 조려서 살짝 식힌 후 먹으면 쫀득쫀득하게 아주 맛있어요. 

 

이보은 요리연구가님이 알려주신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요. 들어가는 양념장도 간단한 편이구요~

 

무와 코다리 넣고 뚜껑닫아 5분 익히고, 야채 넣고 다시 뚜껑닫아 5분 익히고, 마지막에 고추와 물엿 넣고 뚜껑 열고 조려주면 끝!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로 조리는 과정도 간단해요. 미리 코다리를 해감시키고 연육시켰기 때문에 익히는 과정도 간단하고 코다리가 폭신하고 맛있게 익혀져요.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로 오늘 맛있는 코다리조림 만들어드세요~~

 

<레시피 및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쿡피아,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쫀득쫀득 부서지지 않게 코다리조림 만드는법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쫀득쫀득 부서지지 않게 코다리조림 만드는법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쫀득쫀득 부서지지않게 코다리조림 만드는법 코다리조림 좋아하는 편인데 집에서는 잘 안만들어지더라구요 코다리조림 만드는법을 잘 모르는 건 안비밀^^;; 윤이련님

ericason.tistory.com

코다리찜 만드는법 코다리찜 황금레시피

 

코다리찜 만드는법 코다리찜 황금레시피

코다리찜 이렇게 만들면 실패가 없습니다. 코다리찜 맛집의 맛으로 드시고 싶다면 이 코다리찜 황금레시피로 만들어보세요~ 유튜브 채널 맛팩토리님이 알려주시는 코다리찜 만드는법! 지금 바

ericason.tistory.com

고등어 무조림 이것 한 숟갈로 고등어조림 맛있게 하는 방법

 

고등어 무조림 이것 한 숟갈로 고등어조림 맛있게 하는 방법

고등어 무조림, 이것 한 숟갈로 고등어조림 맛있게 하는 방법 고등어 무조림 맛있게 만들어서 상추 쌈 싸서 먹으면 정말 맛있죠 고등어 무조림을 더 맛있게 해 줄 마지막 양념 한 숟갈! 고등어와

ericason.tistory.com

갈치조림 맛있게 하는 법 감칠맛나는 갈치조림 황금레시피

 

갈치조림 맛있게 하는 법 감칠맛나는 갈치조림 황금레시피

갈치조림 맛있게 하는 법 감칠맛나는 갈치조림 황금레시피 갈치조림 맛있게 하는 법 양념이 쏙~배인 갈치조림, 무, 감자 등 넣고 함께 조리면 정말 맛있죠 호박도 갈치와 궁합이 잘 맞아 함께 조

ericas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