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모음/요리 레시피

명절음식 설날음식 삼색나물 무침 맛있게 무치는법

by 즐거운 하루! 2022. 1. 28.

명절음식, 설날음식에 나물이 빠질 수 없죠? 삼색나물로 고사리, 도라지, 시금치 그리고 콩나물, 미역나물까지 나물 종류가 많아요. 만들어놓으면 너무 맛있지만 막상 종류별로 다 만들려면 엄두가 안나기도 하죠.

 

하지만 나물 종류가 많아도, 양이 많아도 손쉽게 뚝딱 만드는 비법, 간단버전으로 만드는법을 알려드립니다. 윤이련님의 50년 요리비결로 명절음식, 설날음식인 삼색나물 무침 맛있게 무치는법 알려드리니 함께 배워봐요~!

 

출처 : 윤이련 50년 요리비결

재료
콩나물
시금치
고사리
도라지
생미역
맛소금
참기름
깨소금
액젓

 

 

 

 

 

 

명절음식 설날음식 삼색나물 무침 맛있게 무치는법
1. 도라지, 고사리, 콩나물 

 

명절음식 설날음식 삼색나물 무침 맛있게 무치는법으로 먼저 도라지, 고사리, 콩나물 무침입니다.

 

콩나물은 깨끗이 씻어서 준비하고, 국산 고사리는 삶은 후 잘 씻어서 준비합니다. 

 

명절음식 설날음식 삼색나물 무침 맛있게 무치는법 도라지 무침입니다.

 

도라지는 물 찔끔 넣어주고, 굵은 소금 한줌을 뿌려서 바락바락 주물러 줍니다. 이렇게 씻으면 도라지의 쓴물이 빠지고 뻣뻣함도 없애주어요. 중국산 도라지는 써서 못먹어요. 이왕이면 국산 도라지를 준비하세요~

 

1분 정도 바락바락 문질러서 숨이 죽고 차분해졌으면, 물에 1~2번 깨끗에 헹궈주세요.

 

 

도라지에 맛소금을 뿌려줍니다. 간이 될만큼 적당히 뿌려주세요. 그리고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1~2큰술 정도 빙 둘러주세요. 조물조물 손으로 버무려서 참기름 코팅해 주세요. 너무 치대지 말고 정성껏 살살 무치세요.

 

 

명절음식, 설날음식 삼색나물을 하나씩 볶고, 무쳐도 되지만 나물은 함께 볶아주면 더 맛이 살아나요. 간단하기도 하고요. 도라지, 콩나물, 고사리 3가지 나물을 한 냄비에 같이 볶아줄거에요. 넓은 냄비에 도라지 무친 것을 한쪽으로 놓아요.

 

 

 

 

 

 

 

명절음식 설날음식 삼색나물 무침 맛있게 무치는법 다음은 고사리 양념하기입니다.

 

국간장 1숟갈, 맛소금 조금, 참기름을 넣고 살살 무쳐주세요. 무쳐서 간을 봅니다. 싱거우면 국간장이나 소금을 추가해서 간을 맞춰주세요. 고사리도 냄비 한 쪽에 같이 부어줍니다.

 

 

명절음식 설날음식 삼색나물 무침 맛있게 무치는법, 이번에는 콩나물입니다.

 

콩나물은 소금을 미리 넣으면 확 쪼그라드니 맨 마지막에 소금 간을 해야 해요. 참기름만 넣어 무친 후 다른 나물과 함께 볶아줍니다. 참기름 2숟갈 정도 넣어서 살랑살랑 잘 무쳐줍니다. 참기름으로 코팅해야 잘 볶아져요.

 

참기름 코팅한 콩나물도 냄비에 같이 담아준 후 물을 1컵 정도 부어줍니다. 

 

뚜껑을 닫고 불에 올려 삶아주는데 김이 올라오고서 2분정도 삶아주면 돼요. 그러나 나물의 양에 따라, 그리고 냄비 두께에 따라 삶는 시간이 약간씩 가감되는데 나물이 익는 정도를 봐서 시간을 조절해주세요.

 

김 팔팔 난 후 1분 뒤에 열고 체크해도 콩나물 비린내는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너무 오래 삶아버리면 도라지가 흐물거려 죽이 되버리니 주의하시고, 이렇게 나물을 같이 해주면 맛이 서로 어우러져서 더 맛있어져요.

 

김이 팔팔 나면 2분 정도 익힌 후 콩나물만 건져냅니다. 간을 안했기 때문에 콩나물이 통통하게 살아있어요. 콩나물을 얼른 건져서 넓게 펼쳐서 식혀줍니다. 

 

식은 콩나물에 맛소금 조금 넣고 살살 무쳐줍니다. 참기름은 처음에 코팅해 주었으니 소금만 넣어 무쳐주세요.

 

이렇게 하면 볶아서 만드는 나물, 도라지, 고사리, 콩나물은 완성입니다.

 

 

 

 

 

 

 

명절음식 설날음식 삼색나물 무침 맛있게 무치는법
2. 시금치, 생미역 나물 

 

 

명절음식 설날음식 삼색나물 무침 맛있게 무치는법, 시금치 나물 무치는법입니다.

 

먼저 시금치를 손질하는데, 시금치는 뿌리를 떼 내지 말고 깨끗이 손질해서 같이 살려서 무쳐요. 뿌리는 달고 맛있으며, 뿌리가 있어야 나물을 무쳐놓았을때 모양도 이뻐요.

 

뿌리 끝만 살짝 잘라주고 뿌리에 묻어있는 흙들을 살살 긁어 제거해 주세요. 그리고 4등분으로 잘라줍니다. 

 

 

물을 팔팔 끓여서 소금 조금 넣은 후 시금치를 넣고 데쳐줍니다. 뿌리쪽이 익도록 해주고 가장자리쪽이 보글보글 끓으면 건져냅니다.

 

데쳐 낸 시금치는 찬물에 헹궈주는데 손으로 찢어가며 씻어주면 뿌리 사이의 흙이 잘 씻겨져요.

 2~3번 깨끗이 헹궈서 손으로 눌러 지그시 짜 주세요.

 

 

시금치를 탈탈 털어서 펼쳐주세요. 액젓이나 국간장 조금 넣고, 소금, 참기름 통깨를 넣어 무쳐주세요. 간이 고루 배도록 두손으로 살살 털어가면서 무쳐주세요.

 

 

 

 

 

 

 

명절음식 설날음식 삼색나물 무침 맛있게 무치는법, 생미역 나물 무치는법입니다.

 

생미역은 미지근한 물에 30분 이상 담가두면 숨이 죽고 부드러워져요. 살살 빨아서 찬물에 헹궈주세요. 

 

생미역나물은 물이 많이 나오지 않도록 맛소금으로 간을 해요. 참기름과 깨를 넣고 두손으로 무쳐주세요.

나물은 한손으로 무치면 빙빙 돌아다니고 나물 맛이 없다고 두 손으로 무치라고 하시네요:)

 

 

명절음식 설날음식으로 나물을 무칠 때 볶는 나물은 빨리 상하지 않으니 하루 전에 해도 되고, 무치는 나물은 당일에 만드세요. 보관은 볶은 나물과 무침 나물을 따로 보관하면 빨리 안상하고 오래 가요. 

 

나물을 종류별로 한 접시에 담고, 촉촉하게 먹을 수 있도록 나물 국물도 한두 숟갈 넣어줍니다. 명절음식으로 나물 무칠때는 마늘을 따로 넣지 않아요. 마늘 향이 강해서 나물의 맛이 덜 살아요. 해보면 압니다^^

 

 

명절음식, 설날음식 삼색나물에 2가지 나물을 더해 총 5종의 나물 무침 맛있게 무치는법을 알아보았어요. 간단하고 쉽게 그리고 맛있게 무치는법이니 윤이련님이 알려주신대로 만들어보세요. 명절음식 설날음식 삼색나물 맛있게 무쳐서 드시고, 남은 나물은 비빔밥으로 먹으면 그 맛이 끝내주죠~맛있게 만들어드세요~~

 

<레시피 및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윤이련 50년 요리비결>

 

 

 

 

 

 

콩나물 무침 맛있게 만드는법 아삭아삭한 콩나물 무침 황금레시피

 

콩나물 무침 맛있게 만드는법 아삭아삭한 콩나물 무침 황금레시피

아주 흔하고 만만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반찬, 콩나물 무침 맛있게 만드는법입니다. 콩나물의 아삭아삭함과 고소한 맛을 최대한 살려서 만드는 콩나물 무침 황금레시피이니 참고하셔서 맛있

ericason.tistory.com

숙주나물 무침 아삭한 식감 살린 숙주나물 데치기

 

숙주나물 무침 아삭한 식감 살린 숙주나물 데치기

숙주나물 무침 아삭아삭 맛있게 만드는 법입니다. 잘못하면 물컹거려 맛이 없게 되는데 아삭한 식감 충분히 살릴 수 있는 숙주나물 데치기와 간단하지만 깔끔하고 맛있는 숙주나물 무침 만드는

ericason.tistory.com

시금치나물 맛있게 무치는법 백종원 시금치나물 무침

 

시금치나물 맛있게 무치는법 백종원 시금치나물 무침

시금치나물 맛있게 무치는법 백종원 시금치나물 무침 나물 무침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고 지역마다 가정마다 다 특색이 있는데 그 많은 방법들 중 하나로 백종원 시금치나물 무침을 알

ericason.tistory.com

도라지 볶음 쓴 맛 없이 감칠맛 나게 도라지 나물 만드는 법

 

도라지 볶음 쓴 맛 없이 감칠맛 나게 도라지 나물 만드는 법

곧 명절이라 도라지 볶음 준비하실텐데요, 도라지 볶음은 잘못 볶으면 쓴 맛이 나서 맛이 없게 돼죠. 도라지 볶음 쓴 맛 없이 감칠맛나고 부드럽게 만드는 법 공유할게요. 이번 명절에 맛있게 만

ericason.tistory.com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 백종원 고사리 나물 볶음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 백종원 고사리 나물 볶음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 백종원 고사리 나물 볶음 명절이 되면 빠지지 않는 나물류, 그 중 고사리나물은 고사리 특유의 향과 맛으로 은근 맛내기 어려워하시는 경우가 있어요 백종원 샘

ericas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