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모음/요리 레시피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by 즐거운 하루! 2022. 1. 17.

진한 소고기 미역국은 이렇게 끓여보세요.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비법 3가지가 있어요. 그 비법 3가지와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소개합니다. 맛있는 미역국을 원하신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출처 : 유튜브 채널 이 남자의 쿡

 

재료

건미역 20g
소고기 양지 250g
물 2.5리터
다시마 8g
맛술 3스푼(30g)
들기름 3스푼(15g)
국간장 2스푼(20g)
멸치액젓 2스푼(20g)
다진 마늘 1스푼(20g)
소금
양파 1개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1. 미역 불리기

 

건미역 20g을 준비해주세요. 이 정도의 양이면 4~5인분 정도 끓일 수 있어요. 평소 미역국에 넣던 것보다 미역의 양이 더 많아요. 미역을 넉넉히 넣고 진하고 맛있게 끓여봐요. 건미역은 물에 담가 30분 정도 불려주세요. 이때 소금을 1/2작은스푼 넣어주세요. 미역에 소금기가 있어서 맹물을 넣으면 삼투압으로 미역의 맛과 영양분이 빠져나간다고 해요. 이 방법은 몰랐는데 앞으로 미역 불릴 때는 소금을 꼭 넣고 해야겠군요!!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2. 소고기 육수내기

 

미역이 불려지는 동안 소고기를 잘라줍니다. 국거리용으로 구입했다면 그대로 사용하면 되고, 덩어리로 구입했을 경우엔 손가락 한마디 크기로 잘라주세요. 고기의 크기가 어느정도 있어야 씹는 식감이 좋아요. 썰은 소고기는 키친타올을 이용해 핏물을 깨끗이 제거해주세요.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첫번째 비법!  소고기 육수 내기.

 

소고기와 미역을 함께 볶는 것이 아니라 소고기를 이용해 육수를 먼저 내주는 것이에요!

오 정말 색다른 방법이네요!! 여지껏 미역국은 소고기와 미역을 먼저 볶아서 끓이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소고기 육수를 먼저 내는 방법을 사용하는군요!

 

냄비에 소고기를 넣고 다시마 8g을 같이 넣은 다음 물 2.5리터를 넣어줍니다. 여기에 맛술 3스푼도 넣어줍니다. 맛술 대신 미림이나 소주, 청주 등도 괜찮아요.

 

 

뚜껑을 열고 강불에서 끓여주세요. 끓으면서 거품이 올라오면 거품을 걷어내주세요. 이렇게 소고기 육수를 먼저 만드는 것은 핏물 같은 불순물을 제거해서 소고기 특유의 누린내 없이 깔끔한 맛의 미역국을 만들기 위해서에요.

 

 

불순물을 걷어낸 후에 강불에서 뚜껑을 열고 5분간 끓여주세요. 5분이 지나서 다시마는 건져내고 불은 꺼주세요. 소고기 육수는 잠시 그대로 두어요.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3. 미역 손질 후 볶기

 

불려놓은 미역을 손으로 살살 비벼서 씻고 물에 서너번 헹궈주세요. 그리고 물기를 살짝 짠 다음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세요.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두번째 비법! 들기름에 미역 볶기.

들기름으로 미역을 볶아주는데 들기름을 사용하면 참기름으로 볶았을 때보다 좀 더 깊고 구수한 맛의 미역국을 만들 수 있어요.

 

 

냄비에 들기름 3스푼 둘러주고, 잘라놓은 미역을 넣고 중불에서 2분 정도 볶아주세요. 

 

 

2분 정도 볶은 후 국간장 2스푼을 넣고 감칠맛을 더해줄 멸치액젓 2스푼도 넣어주세요. 다진마늘 1스푼 넣고 2분 정도 더 볶아주세요. 국간장과 멸치액젓을 볶아주게 되면 잡맛은 날아가고 감칠맛은 더 살아나요.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4. 육수 넣고 미역국 끓이기

 

2분 정도 볶은 후 만들어놓은 소고기 육수를 모두 부어줍니다. 이제부터 강불로 놓고 미역국을 끓여주세요.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세번째 비법! 양파를 통으로 1개 넣기.

 

양파를 통으로 1개 넣어서 끓여주세요. 양파의 단맛과 감칠맛이 미역국을 더 맛있게 만들어주어요. 양파를 갈아서 넣으면 국물이 지저분해지고, 잘라서 넣으면 건져내기 힘드니 그냥 통으로 1개 넣어주는 거에요. 

 

제 지인은 미역국 끓일 때 양파를 가늘게 채 썰어 넣고 끓여서 같이 먹더라구요. 양파 넣으면 더 맛있다고 하던데 이미 검증된 방법이네요! 채 썰어 넣고 같이 끓여 먹어도 맛있더라구요. 양파 버리기 아까우니 저는 채 썰어 넣고 끓여야겠어요:)

 

 

국물이 끓어오르면 불세기를 약불로 줄여주고 뚜껑을 덮고 30분 계속 끓여주세요. 30분이 지나서 뚜껑을 엵고 통 양파를 건져내 줍니다. 국물의 맛을 보고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을 해주세요. 그러면 미역국 완성입니다!

 

 

지금까지 끓였던 소고기 미역국과 약간의 차이로 맛의 차이를 이끌어내는군요! 소고기 육수에 들기름, 그리고 양파 추가!

이 세가지 비법이면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은 다 터득한 겁니다ㅎㅎ 이 비법 활용해서 미역국 맛있게 끓여보세요.

이상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이었습니다.

 

<레시피 및 사진 출처: 유튜브 채널 이 남자의 쿡>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백종원 미역국 황금레시피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백종원 미역국 황금레시피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백종원 미역국 황금레시피 생일날 빠지지 않는 미역국 평소에도 자주 끓여먹는 국이죠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을 몰라 맛이 밍밍해서 실패한 경우가

ericason.tistory.com

 

황태 미역국, 황태채 넣어 깊고 시원한 미역국 끓이는 법

 

황태 미역국, 황태채 넣어 깊고 시원한 미역국 끓이는 법

황태 미역국, 황태채 넣어 깊고 시원한 미역국 끓이는 법 뜨거운 여름날 더위가 한창 무르익는 날에 사랑스런 울 아들이 태어났어요:) 아들의 생일을 맞아 오랜만에 미역국을 끓였어요 소고기

ericason.tistory.com

 

소고기미역국 끓이는 방법

 

소고기미역국 끓이는 방법

몸 속이 건조한 듯 가끔 맑고 시원하고, 부드러운 국물이 땡길때가 있어요 자극없이 부드럽게 먹을 수 있는 국물 중에서 소고기 미역국은 단연 최고죠! 영양 좋고, 맛 좋고, 끓이기도 쉽고~ 집에

ericas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