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식빵 만들기, 홈베이킹, 고소하고 부드러운 옥수수 식빵

by 즐거운 하루! 2021. 6. 29.

식빵 만들기

고소하고 부드러운 옥수수 식빵




식빵 중에서 옥수수 식빵을 참 좋아해요
고소한 옥수수 향과 맛이 나고
소화에도 부담이 적어서
파바에 가면 항상 옥수수식빵을 사온답니다:)

맛있는 빵을 보면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지 생각해보게 돼요ㅎ
옥수수식빵도 자주 사 먹는거라
집에서 만들어 먹으면 좋을 것 같아
레시피를 찾아보았어요

 

 

 


여러개 레시피 중
유튜버 칼로리식당님 레시피로 결정.
그대로 만들었더니 아주 맛있었어요
따로 손반죽 할 필요도 없어 만들기도 쉬웠구요

처음 만들어 본 이후 여러번 만들어 먹고 있어요
부드럽고 맛있어서
그리고 옥수수의 고소한 향도 좋아서
자주 만들게 돼요:)

맛있는 옥수수 식빵 만들기,
집에서 쉽게 식빵 만들기가 가능해요
함께 해봐요~~


재료(옥수수 식빵 틀 1개 분량)
우유 175g
실온 계란 1개(55g)
설탕 30g
소금 6g
드라이 이스트 6g
강력분 240g
옥수수 가루 60g
버터 35g
통조림 옥수수 90g

 

 


원 레시피는
1. 미지근한 우유에 실온 계란 1개 넣고
설탕, 소금, 이스트를 넣어 섞어 잘 녹여주기
2. 강력분과 옥수수 가루에 통조림 옥수수 넣기
3. 액체류를 가루류에 넣고 주걱을 섞기


이렇게 단계가 진행되어요
처음 만들 때 이렇게 레시피 순서대로 했다가
몇 번 해보니 그냥 가루류 다 섞고
액체류를 가루에 부어도 되겠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편한 방식대로 순서 바꾸어 만들어요

처음 만드시는 분은 원 레시피 순서대로 해보셔요~


저는 이렇게 가루류를 모두 섞었어요
강력분, 옥수수가루, 소금, 설탕, 이스트.
다만 이스트가 소금에 직접 닿지 않도록
멀찌감치 떨어뜨려 따로 담았어요


 

이스트와 소금을 따로 밀가루 코팅하면서
가루류를 골고루 섞어주어요



그리고 미지근한 우유를 모두 부어주고
실온 계란 1개도 깨뜨려 넣어줍니다.

통조림 옥수수는 없어서 생략했어요
넣어주면 오독오독 씹혀서 훨씬 맛있어요


날가루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만
주걱으로 잘 섞어주어요


녹인 버터를 넣고
버터가 반죽에 잘 스며들도록
손으로 반죽을 해주어요


 

버터가 충분히 스며들고
반죽이 다 되었다면
뚜껑을 덮고 20분간 실온에서 휴지시켜요

반죽 속의 글루텐을 활성화시키는 과정이에요


 

 

 

 

20분 뒤에 반죽을 접어주어요
반으로 접어 평평하게 눌러주고
또 반으로 접어 살살 눌러주어요
이렇게 접는 과정을 5~6번 반복해주어요

손반죽으로 치대는 대신
이렇게 접어주는 과정으로 반죽을 대신해요
힘겹게 손반죽 하지 않아도 되니
훨씬 수월하고 편해요


 

5~6번 반죽을 접어주었다면
다시 뚜껑을 덮고 20분간 발효시켜 줍니다.



20분 후에 다시 한번 반죽을 접어주어요
반으로 접어 살살 눌러주고 또 반으로 접고
5~6번 접어주어요



그리고 뚜껑을 덮어 따뜻하고 습한 곳에서
반죽이 2배 부풀때까지 발효시켜요
주변 온도에 따라 발효시간은 차이가 나니
반죽이 2배 정도 부풀때까지 발효시켜주어요


반죽이 2배 정도 부풀었어요
가스를 빼고 반죽을 분할해요



 

 

 

5등분으로 분할하면 되는데
저는 7등분으로 분할했어요
작게 분할해서
여러개의 식빵 산이 보이니 좋더라구요:)



분할한 반죽을 둥글리기 하고
식빵틀에 맞게끔 타원형으로 굴려요



식빵 팬에 반죽을 하나씩 차곡차곡 넣어주어요
식빵 팬은 22.5×10.5×9.5 크기이구요
반죽을 넣고 위쪽을 살살 눌러 평평하게 해요


비닐이나 랩을 덮어 이대로 발효시켜 줍니다.
반죽이 식빵 틀 높이와 같아질 때까지 발효시켜요
대략 35분 정도 잡는데
시간이 더 초과되기도 해요



반죽이 식빵 틀을 넘어 마구 솟아올랐어요^^;
반죽에 티처럼 몇 군데 초록이들이 보이는데
그건 먼지가 아니라 허브 딜이에요:)

버터가 모자라서 만들어두었던
레몬딜버터 조금 넣었더니
딜이 군데군데 보이네요^^


원 레시피에서는
이 상태에서 반죽의 윗면 가운데를 가위로 자르고
버터를 짜 넣고 설탕을 뿌려주어요
하지만 저는 그 부분은 생략했어요


170도 예열한 오븐에서 25~30분 정도 구워줍니다.

 

 

 

 

 

 

오븐에서 구워져 나온 식빵이에요
윗면이 갈색으로 아주 먹음직스럽게 구워졌어요
울퉁불퉁 식빵 산이 제각각이지만
이런 자연스러움이 더 좋으네요ㅎㅎ



구워진 식빵은 재빠르게 틀에서 분리시켜요
틀에서 꺼내 식힘망에서 식혀줍니다



갓 구워져 나온 식빵의 향기~~
고소하고 맛있는 빵 냄새가 코를 자극합니다
옥수수 향까지 더해져서
더 맛있는 내음이에요~~


 

한 조각 손으로 뜯으면 이렇게~~
부들부들 쫄깃한 식빵이에요

반죽을 여러개로 분할해서 구우면
이렇게 뜯어먹기가 편해요~
덩어리가 작아 손으로 뜯어 먹기 좋아서
반죽 분할을 여러개로 나눠 만들어요:)

하지만 샌드위치나 토스트 만들려면
반죽을 3등분 정도로 분할하는게 좋아요
통식빵으로 얇게 잘라 쓰기 좋거든요


 

얇게 사르락 찢어지는 빵결이에요
부드럽고 촉촉해서 넘 맛있구요
따끈할 때 먹으면 더 맛있어요

통조림 옥수수를 넣으면
이렇게 먹을 때 톡톡 씹혀서  맛있어요
잼이나 시럽 없이
그냥 빵만 먹어도 맛있어요

갓 구운 빵이니 뭔들 맛이 없겠습니까ㅎㅎ


 

 

 

이렇게 옥수수 식빵 만들어서
그냥 뜯어 먹기도 하고
얇게 잘라 토스트나 샌드위치로도 먹어요
크기가 좀 작긴 하지만
아담사이즈라 가볍게 먹기 좋아요


반죽을 접어서 하는거라
손반죽하는 것에 비해 훨씬 수월해서
식빵 만들기가 아주 편하고 쉬워요
손반죽하지 않아도 아주 쫄깃하고 탄력있어요~

쉽게 만들면서 맛있는 식빵 만들기가 가능해요
식빵 만들기 어렵지 않게 집에서 바로 만들 수 있겠죠?^^

옥수수 가루 넣어 고소한 옥수수 식빵 만들기
어렵지않으니  맛있게 만들어 드시고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