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초코칩쿠키 만들기, 겉바속촉 초코칩쿠키

by 즐거운 하루! 2021. 6. 30.

초코칩쿠키 만들기

겉바속촉 초코칩쿠키



언제 먹어도 맛있는 초코칩쿠키.
초코칩 듬뿍 넣어 만든 초코쿠키는
초코덕후에게 항상 사랑받는 쿠키죠
겉바속촉으로 만들어
바삭하고 쫀득하게 즐길 수 있는 초코칩쿠키,
쿠킹트리님 레시피 따라 맛있게 만들어봤어요

달콤하고 쫀득한 초코칩쿠키 만들기
지금 시작합니다~

재료
무염버터 60g
흑설탕 60g
흰설탕 20g
계란 25g
물엿 3g
바닐라익스트랙 2g
베이킹소다 1g
중력분 110g
소금 1g
다크초코칩 80g

 

 

 

 

 

 

 

 

준비한 재료들이에요
흑설탕60g, 흰설탕 20g 준비해야 하는데,
저는 황설탕 한가지로 준비했어요
흰설탕이 똑 떨어져서..ㅠㅠ
흑설탕은 황설탕으로 대체 가능해요

재료 양을 레시피의 2배 분량으로 준비했어요
버터와 계란은 미리 실온에 꺼내두어야 해요


실온에 두어 부드러운 상태의 버터를
거품기로 잘 풀어줍니다.



여기에 흑설탕과 흰설탕을 모두 넣고 섞어주어요
저는 황설탕 한가지로 했는데
흰설탕 쬐~~끔 남아있던거 털어넣었네요ㅎ

 

 

 

 

 

 


버터와 설탕을 잘 섞어주는데
크림화하지 않고
설탕의 입자가 느껴질 정도로만 섞어주어요
그래야 거친 느낌의 쿠키가 되어요

비정제원당을 사용하니
설탕입자의 서걱거림이 약간 느껴져요
저는 그 식감이 아주 좋더라구요~^^

찾아보니 흑설탕, 황설탕, 흰설탕은
서로 수분함유량이 조금씩 다르다고 해요
그래서 결과물에 있어 촉촉함과 식감의 차이가 약간  있을 듯해요~

다음번엔 흑설탕과 흰설탕을 넣어 만들어서
맛을 서로 비교해봐야겠어요:)


 

여기에 계란+소금 섞은 것을 넣어주는데
한번에 다 붓지말고
두번에 나누어 넣어줍니다.
분리방지를 위해 두번에 나누어 넣으며
골고루 잘 섞어주어요



물엿도 넣어서 섞어주고
바닐라익스트랙도 넣어주어요
바닐라익스트랙은 생략해도 좋아요
저도 생략했어요


 

중력분과 베이킹소다를 섞어서
체에 쳐서 넣어줍니다.
중력분 대신 박력분을 사용해도 괜찮아요
저는 박력분 사용했어요


 

 

 

 

 

 

 

 

반죽을 아래에서 위로 올리고
11자를 그리며 섞어주어요
날가루가 조금 남아있도록 섞어요
흰가루가 조금 남아있어야
초코칩을 넣었을 때 고루 잘 섞이게 돼요

반죽이 너무 완전히 뭉쳐지게 되면
초코칩이 잘 섞이지 않게 되고
또 섞으려고 너무 많이 섞는 작업을 하면
끈기가 생겨 맛이 달라질 수 있어요

맛의 포인트라고 하니
흰가루가 남아있도록 섞는 것 기억하세요

초코칩을 넣고 섞어줍니다.
초코칩이 골고루 잘 섞이도록
아래에서 위로 반죽을 올려주고
11자를 가볍게 그려가며 섞어주어요
이번에는 흰가루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가볍게 잘 섞어줍니다.


 

완성된 반죽을 랩으로 싸서
30분간 냉장고에서 숙성시킵니다.

오븐을 미리 170도로 예열해 둡니다.

 

 

30분 후 숙성된 반죽을 가져와
스쿱이나 숟가락으로 반죽을 떠서 팬닝해요
손으로 조물조물 둥글게 빚어도 돼요

쿠키를 구울 때 반죽이 옆으로 퍼지기 때문에
쿠키마다 간격을 두어서 놓아야 해요
한 팬에 6개 정도 놓으면 적당해요

 

 

 

 


마지막에 초코칩을 토핑해주고
반죽을 살짝씩 눌러주어요
구우면서 자연스럽게 퍼지는 쿠키니
너무 많이 누르지는 마세요
많이 누르면 볼륨감이 없어지니 주의하세요~


예열한 오븐 170도에서 12분간 구워줍니다.
초코칩쿠키는 오래 구우면 딱딱해질 수 있으니
낮은 온도에서 짧게 구워야 촉촉한 쿠키가 되어요


 

오븐에서 구워져 나온 초코칩쿠키에요
고소한 향~ 맛있는 향이 가득합니다
갓 구워져 나온 빵이랑 쿠키는 사랑이죠ㅎㅎ

넘 맛있는 향내와 비주얼~
동글동글 빚었던 쿠키반죽이
구워지면서 자연스레 퍼져서
적당히 도톰하게 잘 구워졌어요




반으로 갈라보면 이렇게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해요
안에 초코칩이 쏙쏙 박혀서
따뜻할 때 먹으면
진하게 흘러나오는 초콜릿 맛을 느낄 수 있어요

바삭하면서 쫀득한 초코쿠키면서
도톰한 두께감으로 식감도 좋아요
다만 제 입에는 많이 달아요ㅎ

설탕입자의 서걱거림 같은 식감이 느껴져서 좋은데
생각보다 많이 달아서 ㅎ
한 두개 먹고 나니 아우 너무 달다! 더 못먹겠어!
라고 하지만
....


그러나 제 손은 또다시 쿠키 쪽으로ㅋㅋㅋ


 

 

자꾸만 먹게되는 달콤함의 매력속에서
제 손과 입은 멈추질 못하네요ㅋㅋㅋ

많이 달달하지만 맛있어요! ^^

제 입에는 많이 달달했지만
아들은 그리 과하게 달지 않고 맛있다고 하네요:)

레시피의 2배 양으로 구웠더니
20개 정도의 쿠키가 만들어졌어요
하지만..
금세 사라지고 없네요
맛있어서 하나둘 먹다보니
어느새 쿠키가 없어요ㅎ

 

 

 

 

약간 레시피를 수정해서도 만들어보았어요
제 입에 많이 달았던지라
설탕양을 약간 줄이고
코코아파우더를 추가해서 구워봤어요

역시 초코덕후는 코코아파우더 들어간
진한 초코맛의 쿠키가 더 맛있네요
조금 덜 달게 느껴지고
초코맛이 진하게 우러나니
좀 더 맛있었어요
이건 개취^^;;

 

 

 

오리지널 레시피로 구운 것도,
조금 변형하여 구운 것도
둘 다 넘 맛있습니다~
간식으로 먹기 딱 좋구요
바삭하면서 촉촉해서 넘 맛있어요

달달한 음식이 땡길 때 먹으면 아주 좋은 쿠키에요
초코칩쿠키, 겉바속촉으로 구워서 맛있게 드세요~^^

오늘도 맛있게 만들어드시고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