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모음/요리 레시피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by 즐거운 하루! 2022. 9. 17.

한창 꽃게철인 이때 살이 꽉 찬 숫게로 맛있는 간장게장을 담아보세요. 잃었던 입맛을 살려주고, 완전 밥도둑인 간장게장 담그는법, 간장게장 황금레시피를 알려드려요. 맛있게 담아보아요~

 

간장게장
출처 : 유튜브 엄마의손맛,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에 필요한 재료들이에요.

재료
게 5마리
마늘 20알
생강 20g
청양고추 4개
홍고추 2개

<양념>
물 1.8리터
양파 반개
배 반개
건고추 5개
북어대가리 1개
밴댕이 10마리
건표고버섯 4개
감초 7개
대추 7개
통후추 20알
다시마 2개
진간장 300ml
까나리액젓 200ml
설탕 2 숟갈
소주 100ml

 

 

1.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 게 손질하기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게 손질하기

가을에는 숫게를 준비하시는 게 좋은데, 봄에는 알이 차는 암게가 제철이고, 가을에는 살이 꽉 차는 숫게가 제철이에요.

숫게는 배딱지 모양이 길고 좁은 편이고, 암게는 좀 더 넓은 모양의 배딱지를 가졌어요.

 

꽃게의 배딱지를 살짝 들어서 솔로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다리 사이사이도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다리 끝 부분이나 지저분한 부분을 가위로 잘라주세요. 집게다리는 마디를 잘라주고, 다리 옆에 뾰족뾰족한 가시 같은 것들을 제거해주세요. 집게발로 잘라주어야 먹기가 좋아요.

 

2.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 육수 끓이기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육수 만들기

냄비에 물 1.8리터를 붓고 양파 큰 것 반개, 배 반개, 건고추 5개를 넣어주세요. 건고추는 반으로 잘라서 넣어주는데, 건고추가 들어가면 칼칼한 맛을 더해주어요.

 

북어대가리 1개도 넣어주고, 밴댕이 10마리를 넣어줍니다. 이렇게 육수 재료를 넣고 만들어주면 감칠맛이 돌고 훨씬 맛있어져요. 

 

건표고버섯 4개, 감초가 있으면 7개 정도 넣어주세요. 감초가 들어가면 단맛을 내주고 비린내도 잡아주어요. 감초 대신 황기를 써도 좋아요. 

 

대추 7개를 손으로 살짝 반으로 갈라 넣어주세요. 그래야 단맛이 잘 우러나와요. 

 

통후추 20알 정도 넣고 강불에서 15분 정도 푹 끓인 후 약불로 줄여주세요.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육수 만들기

30분 정도 푹 끓인 후 다시마 2개를 넣어준 후 7분 정도 약불에서 더 끓여주세요. 

 

다 끓었다면 육수 건더기를 체에 걸러주세요.

 

3.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 부재료 손질하기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부재료 손질하기

통마늘 20개 정도 편 썰어주고 생강도 편 썰어서 준비해요. 청양고추 4개, 홍고추 2개를 어슷 썰어서 씨를 살짝 털어주세요. 

 

 

4.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 간장물 만들기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간장물 만들기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차갑게 식히기

육수에 진간장 또는 양조간장을 300ml를 넣어주고, 까나리 액젓 200ml도 넣어주세요. 간장과 까나리 액젓을 섞어서 만들면 게장이 더 감칠맛이 나면서 맛있어요.

 

간은 취향껏 맞춰주면 되는데 싱거운 것을 좋아하면 간장과 액젓의 양을 조금 줄여주어도 좋아요.

 

여기에 생강과 마늘 썰어놓은 것을 먼저 넣어줍니다. 설탕 2 숟갈과 비린내 제거를 위해 소주 100ml를 넣어줍니다. 한번 끓어 오르면 소주의 알코올은 날아가고 잡내는 잡아주게 돼요.

 

한번 팔팔 끓인 후에는 간장물을 차갑게 식혀주세요. 뜨거우면 안 되니 차갑게 식혀주세요. 

 

 

5.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 간장물 붓기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간장물 붓기

밀폐용기에 게 다리를 먼저 넣어서 바닥에 깔아주고, 게를 하나씩 차곡차곡 넣어줍니다.

 

게를 넣을 때는 배가 위로 오도록 해서 넣어주세요. 그래야 간장물이 아래로 쑥 스며들어요.

 

육수 낼 때 사용한 표고버섯은 채를 썰어서 게 사이사이에 넣어주세요. 청양고추와 홍고추도 올려줍니다.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간장물 붓기

간장물을 부어줍니다. 간장물은 게딱지가 잠겨서 스며들 수 있도록 충분히 부어주는 것이 좋아요. 

 

만약 간장물이 부족하다면 다시 냄비에 따라 부어서 생수를 추가하고 간장으로 간을 맞춰서 부어주면 돼요. 

 

이렇게 완성된 간장게장은 냉장고에 바로 넣어 이틀을 숙성시켜 주세요. 

 

6.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 간장물 한번 더 끓여서 붓기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이틀 숙성 후 간장물 다시 끓여서 붓기

냉장고에서 이틀 숙성시킨 뒤에 꺼내보면 게의 배딱지에 양념이 스며들어 살짝 누르스름해져요. 간장물을 다시 체에 밭쳐 따라 부어서 한번 더 끓여줍니다. 바글바글 끓으면 불을 꺼 주세요. 거품이 일어난 것은 식으면서 사라지니 그대로 두어도 괜찮아요.

 

끓인 간장물을 차갑게 식힌 후 다시 부어줍니다. 이렇게 한 다음 다시 냉장고에 넣어 하루 뒤에 먹으면 정말 맛있다고 해요. 

 

7.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 게장 비빔밥 만들기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게장 비빔밥 만들기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하루 뒤 냉장고에서 꺼내 먹기 좋게 잘라서 담은 후 맛있게 먹어요. 게딱지에 들어있던 간장물과 내장을 긁어서 밥에 넣어주고, 쪽파 잘게 썬 것 조금 넣고 참기름 조금, 깨소금 조금, 게장 국물 조금 넣은 후 게를 살짝 눌러 살만 넣어줍니다.

 

같이 쓱쓱 비벼준 후 게딱지에 밥을 담아 줍니다. 고추를 올려 장식하면 멋진 게장 비빔밥도 완성이에요.

 

간장 국물이 짜지 않아 이렇게 비벼 먹으면 아주 맛있어서 잃었던 입맛을 살려주어요!

 

간장게장과 함께 게장 비빔밥도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잃었던 입맛을 살려주는 밥도둑 간장게장!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으로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출처 : 유튜브 엄마의 손맛,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정성가득 맛있는 간장게장 담그는법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정성가득 맛있는 간장게장 담그는법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윤이련님의 간장게장 황금레시피로 간장게장 담그는법 알려드려요 간장게장 담는 재료가 많아 복잡해보이지만 간장물에 각종 향나는 재료 넣고 끓여

ericason.tistory.com

 

꽃게 찌는 방법 꽃게찜 찌는 시간 꽃게 손질법

 

꽃게 찌는 방법 꽃게찜 찌는 시간 꽃게 손질법

가을철 살이 꽉 차는 수게가 한창인 때입니다. 꽃게탕, 꽃게찜 등 꽃게 요리 참 맛있는데요, 꽃게 찌는 방법, 꽃게찜 찌는 시간 등에 대해 알아볼게요. 더불어 꽃게 손질법과 전문가이신 '입질의

ericason.tistory.com

 

꽃게탕 끓이는 방법 꽃게철

 

꽃게탕 끓이는 방법 꽃게철

봄에는 암게가 알이 꽉 차서 맛있고, 가을에는 수게가 살이 꽉 차서 맛있는데요, 꽃게철을 맞아 수게로 꽃게탕 끓이는 방법 배워보도록 할게요. 김대석 셰프님이 전문점에서 배웠던 꽃게탕 끓이

ericason.tistory.com

 

고구마줄기 볶음 고구마순 볶음 고구마 줄기 껍질까는법

 

고구마줄기 볶음 고구마순 볶음 고구마 줄기 껍질까는법

고구마줄기, 고구마순은 식이섬유가 많고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 등 여러 가지 영양성분이 풍부한 식재료예요. 고구마 줄기 껍질까는법부터 고구마줄기 볶음 맛있게 만드는 법 함께 배워보아

ericason.tistory.com

꽃게탕 끓이는 방법 시원하고 얼큰한 꽃게탕 황금레시피

 

꽃게탕 끓이는 방법 시원하고 얼큰한 꽃게탕 황금레시피

꽃게탕 끓이는 방법 시원하고 얼큰한 꽃게탕 황금레시피 시원하고 얼큰한 꽃게탕 끓이는 방법, 칼칼하고 맛있는 꽃게탕 황금레시피입니다~ 재료 꽃게 4마리 무 300g 애호박 반개 미나리 180g 양

ericason.tistory.com

댓글